IBM dW review

초보자를 위한 유닉스 팁과 기교, Part 1

  

유닉스는 어렵다.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혹자는 말한다. 알고 보면 유닉스도 쉽다고? 그런데 모르는걸 어쩌나.
일단 텍스트 기반에, 명령어를 모르면 어디서 시작해야 할 지 조차 알 수가 없다.
언젠가 부터, 정말 쉬운 유닉스 강좌를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dW 연재는 튜토리얼 4편으로 나뉘며, 사용자 관점에서 기본적인 유닉스 사용법을 소개한다.
유닉스 계정만 하나 있으면 되니, 접속 할 서버가 없다면, VMWARE나 Virtual Box에 유닉스 하나 얹어놓고, 조금씩 따라 해 보자.

먼저 가장 많이 쓰는 명령어들 부터. ls, cd, pwd, mkdir, rmdir, 디렉토리 구조.
파일에 관계된 touch, cp, mv, rm,  소유권/권한에 관계된  chown, chgrp, chmod,
여러 파일을 한꺼번에 다루는 와일드 카드와 재귀(사실 별건 없다 -R 옵션으로 반복 작업을 자동화 하는 것 뿐)
압축에 관계된 tar, gzip,  파일시스템과 파일 크기에 관련된 df, du, /dev, mount, umount
입력과 출력에 관계된 stdin, stdout, redirection, cat, more, head, tail, grep, 파이프 연산자 까지.

사실 위에 것들만 다 알아도, 기본적인 유닉스 운영에는 큰 무리가 없을 정도로 중요하고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들이다. 하지만, 조금 아쉬운 부분은, 파일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조금 약하다 싶다.
윈도우 파일 시스템에 익숙해져 있는 이들이 df 명령어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다음 결과값으로, 어떻게 이해를 할 것인가.

$ df -h
Filesystem            Size  Used Avail Use% Mounted on
/dev/sda1             7.9G  3.7G  3.9G  50% /
none                  3.9G     0  3.9G   0% /dev/shm
/dev/sda3              24G   20G  1.9G  92% /export


/dev/sda1이 총 7.9G 이고 그 중, 3.7G를 사용하고 있고 3.9G가 남아있다는 것은 알겠다.
그런데, 대체 /dev/sda1 은 무엇인지, / 과 Mounted on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
파일시스템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는 이들이 이해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싶지만, 의욕있는 분들은 알아서 검색을 통해서 난관(?)을 헤쳐가시리라 믿는다. 그래도 이해가 어렵거나, 궁금한 것이 많아서 미치겠다 하시는 분들은 메일 또는 댓글을 통해 질문을 주시면 성실히 답변을!

총 4편이 연재될 것이고 다음 편 부터는 vi나 shell을 사용하는 기교와 팁을 다룬다고 하는데,
어려워 질 수록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Part 1에서 아쉬웠던 부분이 좀 더 보완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링크 :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tutorial/au-dw-au-unixtips1-i.html
원문 : http://www.ibm.com/developerworks/edu/au-dw-au-unixtips1-i.html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