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dW review

[Review] RSS의 새로운 한계에 도전하기

  

- 전통적인 RSS
RSS는 RDF site Summary, Rich Site Summary 등의 약칭으로 뉴스나 블로그와 같이 컨텐츠 업데이트가 잦은 웹사이트에서 업데이트된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쉽게 제공하기 위해 XML을 기초로 만들어진 데이터 포멧이다.
기존 웹 사이트들이 서비스했던 일방적인 메일링 서비스는 해당 사이트 관리자가 일방적으로 내용을 요약하여 발송하는 수동적인 형태였다면, RSS는 하나의 웹 사이트 내에서도 원하는 카테고리의 내용만을 수집할 수 있다는 점에서보다 진보적이고 능동적인 형태를 취한다.

- 새로운 한계 RSS
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RSS를 사이트 피드 같은 배급의 목적에 사용한다고 알고 있는 내용이나, 몇 년 전부터 데이터 배포나 연락처 관리와 같은 목적으로 여타 애플리케이션의 저장 포멧으로도 쓰여왔다.
즉, 데이터를 RSS 형태로 저장함으로써 RSS 수집/구독 프로그램을 데이터에 접근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되는데, 예전의 관계형 데이터에서 저장되었던 방식으로 RSS를 사용하여 정보를 저장할 수 있게 된다.

- 튜토리얼에 대해
RSS 포멧과 몇 가지 실제 피드 샘플을 소개하는 것을 시작으로 기존 포멧을 바꿔 이를 다른 목적을 위해 재정의 한다. 테이블 세 개로 데이터베이스 포멧을 정의하고 이 테이블들을 쿼리하여 전통적인 SQL SELECT 모두를 흉내낼 수 있음을 보여주고 결합적 룩업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쿼리의 결과를 처리하거나 XML폼으로 남겨두거나 이를 XSLT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의 변환법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 코멘트
RSS를 데이터 수집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나, 대부분 웹사이트, 블로그, 뉴스 등의 기사들을 수집하는데 이용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기본 포멧만 갖춘다면 기존의 수집기를 사용하면서도 또 다른 의미를 가지는 데이터들을 효과적으로 수집/관리할 수 있게 해 줄수 있다는 점에서 재미있는 시도이다. 그리고 실제로 충분히 흥미롭다. 그룹 내에서 서로의 연락처와 그에 관련된 각종 정보들을 공유하는 방법, 일정 관리에 적용하는 방법 등 시도해 볼 만한 곳이 많을 것이다. 아래 원문의 튜토리얼과 그에 따른 참고사항을 링크한다.

원문 :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tutorial/x-rssdatabase/index.html
참고 :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tutorial/x-rssdatabase/resources.html

이 튜토리얼을 어렵지 않게 수행해 낸 사람이라면, "사용자 정의 가능한 RSS 피드 수집기 구현하기" 기사에도 관심을 가져보기 바란다. (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wa-aj-rssphp/ )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