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SetTimer()

  

일정 시간마다 특정한 일을 수행할 때 대개 SetTimer() 함수를 사용한다. (일정 시간이 경과할 때까지 Sleep하는 건 유치할 것같다.. ㅋㅋ) 책을 좀 찾아보니 SetTimer()는 SDK에서 제공되는 API 함수가 원조격이다. 일단, MSDN을 열어봤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보다시피 VC++에서 제공되는 SetTimer() 함수는 총 3개가 존재한다. 그런데, 맨 위의 CWindows::SetTimer는 ATL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통상으로 사용되는 SetTimer() 함수는 SDK의 API 함수와 CWnd::SetTimer 멤버함수가 되겠다. (따라서, SetTimer()는 SDK버전과 MFC버전 두개만 정리하면 된다.)

먼저, SDK의 SetTimer() 함수의 원형을 살펴본다.

UINT SetTimer(
  HWND hWnd,    // handle of window for timer messages
  UINT nIDEvent,          // timer identifier
  UINT uElapse,           // time-out value
  TIMERPROC lpTimerFunc   // address of timer procedure
);

첫번째 인자는 SetTimer()를 호출하는 윈도우의 핸들이고, 두번째는 타이머의 ID이다. 애플리케이션은 여러 개의 독립된 타이머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각각의 타이머를 구별하기 위해 ID를 부여한다. 세번째 인자는 타이머의 주기(단위는 밀리초)이며, 마지막 인자는 타이머가 동작할 때 시스템이 호출하는 콜백함수(이를 타이머 프로시져라 한다)의 함수포인터(여기서, 타이머 프로시져의 함수이름은 자기 마음대로 결정해도 된다)이다. 즉, 일정 시간이 발생하면 해당 콜백함수를 실행하게 되는데, 거기에 우리가 필요로 하는 루틴을 넣어주면 된다.

그러면, SetTimer()에 등록하는 콜백함수(타이머 프로시져)는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 (타이머 프로시져는 콜백함수이기 때문에 함수이름은 SetTimer에 등록한 함수이름과 동일해야 하며, 시스템이 정한 호출 형식대로 정의를 해두어야 한다.)

VOID CALLBACK TimerProc(
  HWND hwnd,     // handle of window for timer messages
  UINT uMsg,     // WM_TIMER message
  UINT idEvent,  // timer identifier
  DWORD dwTime   // current system time
);

호출되는 타이머 프로시져 함수는 위와 같은 형식이다. 첫번째 인자인 hWnd는 타이머를 호출한 윈도우의 핸들이며(SetTimer()함수의 첫번째 인자를 생각할 것), 두번째는 시스템이 던져주는 타이머 메시지(항상 WM_TIMER이다), 세번째는 호출한 SetTimer함수의 Id값, 네번째는 시스템 시간이다. 위의 인자들은 TimerProc가 콜백함수이기 때문에 시스템이 알아서 던져준다. 따라서, 우리는 타이머 Id를 조사(if 내지는 switch)하여 해당 타이머에 대한 기능을 구현하면 될 것이다.

그런데, MSDN을 자세히 읽어보면 SetTimer()의 인자 중에서 콜백함수 대신 NULL을 대입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시스템은 일정 시간에 이르면 콜백함수를 호출하는 것이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에 WM_TIMER 메시지를 전달한다. 따라서, Win32 프로그램의 경우라면 WndProc에서 WM_TIMER 발생에 따른 처리루틴을 구현하면 된다.

정리하면, SDK의 SetTimer함수는 콜백함수에 의한 처리방식과 WM_TIMER 메시지에 대한 처리방식으로 그 사용방법이 나뉘어진다. 이는 MFC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제 MFC의 SetTimer() 함수를 살펴보자.

UINT

CWnd::SetTimer(

            UINT nIDEvent,

            UINT nElapse,

void (CALLBACK EXPORT* lpfnTimer)(HWND, UINT,

                                        UINT, DWORD) );

MFC의 SetTimer() 함수는 CWnd클래스의 멤버함수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SDI, MDI, 다이얼로그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SDK와의 차이점은 SDK의 첫번째 인자인 hWnd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 당연히 CWnd의 멤버함수이므로 hWnd를 알고 있기 때문일 거다. 그 점을 제외하면 SDK버전과 별반 다를게 없다.

다만, MFC에서는 타이머 프로시져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WM_TIMER의 처리를 위해서 OnTimer() 이벤트 핸들러를 추가해서 사용하면 될 것이고, 타이머 프로시져를 사용할 경우 타이머 프로시져는 전역함수이기 때문에 주윈도우(또는 주다이얼로그)의 멤버에 접근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가령, 다이얼로그 기반으로 TestProg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였을 경우

void CALLBACK TimerProc(HWND hWnd, UINT nIDEvent, UINT nElapse, DWORD dwTime)

{

    ...

    CWnd *pWnd = AfxGetMainWnd();

    CTestProgDlg *dlg = (CTestProgDlg *)pWnd;

    dlg->멤버함수();

}


이런 식으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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