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호가 사는 세상 이야기

요즘 괜찮은 아티클이 많이 올라온다.
셸 스크립트. 유닉스의 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필요하고, 유용하고, 멋지다.
예전에 도스(DOS)를 이용해 본 사람이라면, 확장자가 'bat'로 되어 있는 batch 파일을 알고 있을 것이다. 스크립트라는 말에서 느낄 수 있듯, 프로그램 언어와 배치파일 사이에 있는 정도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도스를 몰라도 상관없다. 순차적으로 어떠한 일을 해야 하는데, 그 일이 단순한 반복 작업을 계속해야 한다면, 이를 미리 정의 해 두고, 자동적으로 실행하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할 것이다.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프로그램을 조금 해 보신 분들이라면 syntax만 파악하셔도 될 것 같다. 프로그램 언어를 배우면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변수, 표준 입/출력/오류, 함수, if-else, case문 등의 분기분 차례로 튜토리얼이 진행되는데, 평소 셸 스크립트를 한번 공부해보고 싶었거나, 유닉스에 대해 이제 조금 뭔가 알아갈 것 같다. 하시는 분들에게 권한다.

유닉스를 만지면 언젠가는 부딪혀야 하는 셸 스크립트. 잘하든 못하든 일단 다룰 줄은 알아야 될 것이다.
그 기본이 되는 아주 기초적인 문법부터 시작하고 있으며, 생각보다 자세하다.
유의해서 보아야 할 것이 있다면 오류처리 부분. 내가 생각하는 대로 늘 스크립트가 작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말도록 하자.
1~2시간만 시간을 투자한다면 아래 코드를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vi my_second_script.ksh
#!/bin/ksh
###################################################
# 작성자: Jason Thomas
# 목적: 이 스크립트는 첫 스크립트를 개발하는 방법을 보여주기 위해 작성했다.
# 2008년 5월 1일
###################################################

# 변수 정의
HOME="/home/jthomas" # 간단한 홈 디렉터리
DATE=$(date +%H%M) # 콘 셸 명령인 date를 수행한 결과를 DATE에 저장한다.
HOSTNAME=$(hostname) # HOSTNAME은 hostname 명령을 수행한 결과를 저장한다.

##################
function if_error
##################
{
if [[ $? -ne 0 ]]; then # 함수에 전달하는 오류 코드를 점검한다.
    print "$1" # if rc > 0이면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고 끝낸다.
exit $?
fi
}
if [[ -e /tmp/file ]]; then  # 먼저 파일이 존재하는지 살펴본다.
   rm -f /tmp/file # 파일 삭제
   if_error "Error: Failed removing file /tmp/file"
else
   print "/tmp/file doesn't exist"
fi

if [[ -e /tmp/test ]]; then
     mkdir /tmp/test # 디렉터리 test 생성
     if_error "Error: Failed trying to create directory /tmp/test"
else
     print "Directory exists, no need to create directory"
fi

case $TIME in
                 "2200")
                  rm -f /tmp/file1
                        ;;
                  "2300")
                  rm -f /tmp/file1
                        ;;
# 스크립트 끝
esac

결론에서도 말하고 있듯, 스크립트 헤더를 작성하고, 변수를 정의한 다음, 오류를 점검하는 순서로 배우도록 하자.
진짜, 익숙해지면 모든 작업을 스크립트로 하려고 들게 된다-_-

링크: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au-kornshellscripting/